이화여자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학위취득요건

1. 석사학위 취득 요건 

 석사학위과정 수료에 필요한 학점을 모두 취득한 자 

 논문제출 자격시험(영어시험종합시험)을 합격한 자

 . 6학점 추가 취득 / 석사학위청구논문제출 렉처리사이틀 중 1개를 통과한 자


2. 교과과정

일반교과목

졸업 트랙

비고

전공 교과목 30학점

보충과목 이수(해당자)

▸6학점 추가 취득

석사학위청구논문

렉처리사이틀

보충과목해당자에 한함

렉처리사이틀피아노교수학, 25현가야금교수학전공에 한함

 취득 가능 학점1년에 15학점까지

 ※ 15학점 미만 취득 시 수업연한(정규등록 5학기)을 초과하여 등록해야 하므로 유의!


3. 수업연한 및 재학연한

  • 교육과정 비교표구분, 6학점 추가취득, 렉처리사이틀, 논문제출로 구성된 교육과정 비교표
    구 분 6학점 추가 취득 석사학위청구논문제출 렉처리사이틀 
    수업연한 정규등록 5학기
    재학연한 입학년도로부터 7년 이내
    학위취득요건
    (각 항의 요건을
    모두 충족)

    ① 5학기이상 등록

    1. ② 전공 교과목 36학점이수
    2. ③ 보충과목 이수(해당자에 한함)
    3. ④ 영어시험 통과(~2023-2 입학생까지 적용)
    4. ⑤ 종합시험 통과

    ① 5학기이상 등록

    ② 전공 교과목 30학점이수
    1. ③ 보충과목 이수(해당자에 한함)
    2. ④ 영어시험 통과(~2023-2 입학생까지 적용)
    3. ⑤ 종합시험 통과
    4. ⑥ 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통과
    • ① 5학기이상 등록
    • ② 전공 교과목 30학점이수
    • ③ 보충과목 이수(해당자에 한함)
    • ④ 영어시험 통과(~2023-2 입학생까지 적용)
      ⑤ 종합시험 통과
    • ⑥ 렉처리사이틀 이수
    수료 후 등록
    교과목등록 또는 연구등록
    논문등록 또는 연구등록
    영어시험 & 종합시험
    합격시점
    재학연한 이내
    영어시험 : 논문심사 전
    종합시험 : 논문제출 직전 학기

 

4. 졸업 트랙 신청 및 변경

 1) 신청: 「공연원 홈페이지게시판서식모음→‘졸업 트랙 신청서‘ 혹은 졸업 트랙 변경 신청서‘ 다운로드」 → 전공주임교수논문지도교수렉처리사이틀 지도교수 등 날인 → 행정실 제출 

 2) 대상 및 기간

대상

재학생(3학기 이상)

수료생

신청 · 변경 시기

등록학기

1학기(5월 말) / 2학기(11월 초)

등록예정 직전학기 

1학기(5월 말) / 2학기(11월초)

변경 가능 횟수

재학 중 1

수료 후 1회 

 3) 유의사항신청·변경 기간 이후 제출은 인정되지 않으므로반드시 공지된 기한 내 제출해야 함


5. 유효성적수료성적졸업성적

 학업성적인정강의시간의 2/3 초과 출석시험성적이 C¯ 이상

 석사학위 수료사정총 평균성적이 3.0 이상

 석사학위 졸업사정총 평균성적이 3.0 이상

 학업성적의 등급과 평점

등급

A+

A0

B+

B0

C+

C0

F

평점

4.3

4.0

3.7

3.3

3.0

2.7

2.3

2.0

1.7

0



6. 학점인정

 본교 타 대학원 교과목 수강

       재학 중 전공주임교수의 지도를 받아 총 12학점 이내에서 공연예술대학원내의 타전공 또는 본교의타 대학원에서 개설한 교과목을 수강할 수 있음

 학사학위과정에서의 취득한 학점

      본교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본 대학원에 입학한 학생이 학사과정 재학 중 학부 졸업에 필요한 학점 이외에 추가 취득한 석사과정 교과목 중 이상인 과목에 한하여 6학점 이내로 인정

 국내외 다른 학교의 대학원 석사학위과정에서 입학 전이나 재학 중 취득한 학점

     1) 본 대학원 설정교과목과 동일한 내용의 교과목 중 이상인 과목에 한하여 9학점 이내로 인정

     2) 신청 절차 및 기간 

 입학 후 3개월 이내

 타대학원 학점 이전 승인 신청서 작성 → 전공주임교수 날인 후 행정실 제출

 ※ 신청 기간 이후 신청은 인정되지 않으므로 유의

 3) 학점이전 과목은 수료학점에 포함되나평균평점에 포함되지 않고수업연한은 단축되지 않음

 이수한 모든 교과목중 동일교과목이 있는 경우에는 수료사정 시 한번만 이수한 것으로 인정됨

     ※ 동일교과목학수번호 동일교과목명 동일교과목명이 유사한 과목 중 교과설명 동일 등

 피아노교수학전공과 25현가야금교수학전공의 전공실기 교과목은 학기당 1과목 이내로 수강신청 할 수 있으며, 2과목 이상 수강한 경우라도 학기당 1과목만 인정함


7. 보충과목

 학부 전공분야와 본 대학원 소속 전공분야가 다르거나 보충과목의 이수가 필요하다고 인정된 학생에게 전공지도교수가 3~12학점 이내로 부과하는 학점

 행정실에 보충학점 교과목 수강신청서 제출: 「공연원 홈페이지게시판서식모음→‘보충학점 교과목 수강신청서‘ 다운로드」 본인서명날인 후 행정실 제출 → 행정실에서 수강처리 완료

 다. 보충과목은 첫 학기부터 수강신청 가능(첫 학기 수강 권장)

 라. 취득 가능학점(1년에 15학점까지외에 학기당 3학점 추가 수강신청이 가능함

    보충과목 등 수료에 필요한 학점: 「유레카포털 → 학사 → 성적 → 개인이수학점조회에서 확인 가능


8. 재수강

 해당학기 개설된 교과목에 한하며교과목담당교수 및 전공주임교수의 승인을 얻어야 가능함

 취득한 성적이 C+이하인 교과목에 한하며, 1과목당 1회에 한함 (논문세미나 및 개별과제연구는 재수강 제외

 재수강 이전 교과목 성적은 삭제되고 취득학점 및 평점계산에서 제외되며재수강한 교과목 성적은 A이하로 제한됨

 신청 절차 및 기한

 1) 재수강 신청 학기 개강일까지

 2)  「공연원 홈페이지게시판서식모음→'재수강 교과목 수강신청서' 다운로드」  → 교과목담당교수전공주임교수 날인 → 행정실 제출

   ※ 신청 기간 이후 신청은 인정되지 않으며취득 가능 학점 범위 내(15학점/)에서 신청해야 함


9. 수료인정 및 졸업인정

 수료인정

 1) 수업연한(5학기이상 등록 

 2) 30학점 이상 및 보충부과학점(해당자에 한함취득

 3) 총 평균평점 3.0 이상

 졸업인정

 1) 수료 인정 조건 충족

 2) 트랙 통과: 「6학점 추가 취득」 / 석사학위청구논문제출」 / 「렉처리사이틀」 / 중 택 1

 3) 영어시험(~2023-2 입학생까지 적용) 통과

 4) 종합시험 통과

 5) 6학점 추가 취득의 경우 총 평균평점 3.0 이상


10. 논문제출자격시험 

 영어시험(2023-2 입학생까지 영어시험 적용 / 2024학년도 1학기 신입생부터 영어시험 폐지)

 1) 본교 언어교육원 대학원 영어특강으로 인정

 ) 본교 언어교육원 대학원 영어특강을 수강하여4/5 이상 출석 및 합격 기준(100점 만점의 40점)을 취득한 경우 합격으로 인정

 위 가)의 불합격 시동일과목을 재수강하여, 4/5 이상 출석 및 재시험 평가점수가 합격 기준 (100점 만점의 40)을 취득한 경우 합격으로 인정

 등록한 학기에 대학원 영어특강’ 평가시험에 응시하는 것이 원칙이나부득이한 사유로 미등록 상태에서 합격 기준 이상의 성적을 받은 경우취득학기 기준부터 4학기 이내에 등록해야만 합격으로 인정받을 수 있음(여름학기 성적은 봄학기 성적 유효기간과 동일)

 학위청구논문 심사 이전에 합격하여야 함

 문의언어교육원 (http://elc.ewha.ac.kr, 02-3277-6958)

 2) ‘공인 어학능력시험 성적으로 인정

기관별

TOEFL

TOEIC

TEPS

New TEPS

합격기준 

CBT

IBT

585

468

251

173

61

 ※ 공인어학능력시험 진위 여부를 조회하여 불일치할 경우 징계대상이 됨

 ※ 각 공인어학능력시험 성적 유효기간: 공인어학능력시험 성적표 제출학기 기준임

 종합시험

 1) 시기: 4학기 이상 등록하고, 27학점 이상(보충 포함)을 취득했거나 취득하게 되는 학기 

   ※ 종합시험에 응시한 학기에 학점을 취득하지 못하였을 경우종합시험에 합격하였어도 불합격 처리

 2) 응시 과목전공별 전공 2과목

 3) 시험 일정 및 신청 안내는 5월 중, 11월 중에 공연예술대학원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

 신청 시기: 5월 중, 11월 중 응시 시기 : 6월 초, 12월 초 

 학생은 출제위원에게 1과목을 초과하여 출제신청 불가함(출제위원 1인당 1과목)

 출제위원은 종합시험 신청하는 해당학기 출강 중인 교·강사를 원칙으로 함

 4) 합격 기준과목당 70점 이상 / 100점 만점

 불합격자에게만 개별 통보하여 재시험에 응시하도록 안내함

 종합시험(최초)에 응시자만 재시험 응시 가능불합격한 과목만(1 또는 2과목응시함

 5) 최종 합격 확인: 「유레카포털학사행정성적개인이수학점조회

   ※ 종합시험에 합격한 다음 학기부터 논문세미나를 수강할 수 있음

 정규 등록생반드시 본인이 직접 논문세미나(Z0001) 교과목을 수강신청 해야 함

 논문 등록생자동으로 논문세미나(Z0001) 교과목이 수강신청 됨


11. 석사학위청구논문 이수 절차 ※ 학위논문체제는 [이화여자대학교 학위청구논문 체제]를 따름

 연구윤리 이수 

 1) 수강 안내

가) 「논문제출」 트랙의 필수사항으로, 정규등록학기 중 종합시험 응시 전까지 이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1학기: 3~5월 중 / 2학기: 9~11월 중)

부득이하게 방학 중 수강한 학생도 직후 학기에 정규등록하는 경우에 한하여 학적부 반영 가능함

 2) 이수 절차사이버캠퍼스(http://cyberedu.ewha.ac.kr) → 비교과과정 → ‘연구윤리’ 강좌 수강 신청

   ※ 필수 강좌인 연구부정행위를 이수하여야 학업성적부에 반영되며선택 강좌는 본인 논문 방향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 가능

 논문지도교수 결정 

 1) 신청: 「공연원 홈페이지 → 게시판 → 서식모음 → ‘공동 논문지도교수 위촉 신청서’ 와 ‘교내 전임교원 외 지도교수 위촉 신청서’ 다운로드」 → 졸업트랙 신청서 제출시 함께 제출 (1학기: 5월말 / 2학기: 11월 초)

 2) 변경: 「공연원 홈페이지 → 게시판 → 서식모음 → ‘논문지도교수 변경 신청서’ 다운로드」 → 전공주임교수논문지도교수(변경 전/날인 → 행정실 제출

 심사용 논문 제출 학기 개강일까지 변경 가능함

 논문지도

 1) 대상: 5학기 이상 학생 중논문세미나를 수강하고해당 학기에 논문을 제출하고자 하는 학생

 2) 절차: 「공연원 홈페이지 → 게시판 → 서식모음 → ‘논문 중간 보고서’ 다운로드」 → 논문지도교수 제출 후 논문지도

 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석사학위청구논문 완제본 제출

 1) 심사용 논문 제출 자격

 학위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학점을 모두 취득한 자

 논문제출 자격시험에 합격한 자(영어시험종합시험)

 연구윤리 교육을 이수한 자

 논문세미나를 수강하고 있는 자

 2) 논문심사 일정

   ※ 심사료 납부: 1학기: 5월 중 / 2학기: 11월 중

 심사 기간논문지도교수와 상의하여 진행

 심사 당일: 「공연원 홈페이지 → 게시판 → 서식모음 → ‘종합 보고서’ 1부 및 심사 결과서’ 다운로드」 → 논문 심사위원장 제출 → 심사 → 심사 종료 후 수령 → 행정실 제출

 3) 석사학위청구논문 완제본 제출(1학기: 1월 초 / 2학기: 7월 초)

 제출서류

    ① 논문 완제본(논문지도교수 및 논문심사위원 서명을 수령한 인준서 포함) 3
    ②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 허락서
    ③ 학위논문 파일 제출 확인서
    ④ 학위논문 표절검사 결과 확인서

    ⑤ Turnitin(턴잇인디지털 수령증
    ⑥ 논문 완제본 겉표지를 복사한 사본(전산출력본 아님)
    ⑦ 연구윤리 준수 서약서


※ 연구윤리 교과목 온라인 수강

1) 논문을 제출하고 졸업 예정인 학생은 연구윤리과목을 필수로 이수(14학번부터 적용)

2) 정규등록생의 학기(1학기: 3~5월, 2학기: 9~11월) 중 수강이 원칙

3) 수강신청방법: 이화열린e러닝 홈페이지(http://cyberedu.ewha.ac.kr)에서 유레카 로그인 > 수강신청 탭> 과목을 검색·선택하여 수강신청 클릭 > 무료결제 신청> ‘수강대기'가 나오면 등록완료 > 대학원생 연구지원센터에서 수강승인(2~3일 소요)
정규등록생의 학기(1학기: 3~5월, 2학기: 9~11월) 중 수강이 원칙교과목 구분, 필수강의, 시간/학점, 성적평가, 비고 로 구성된 정규등록생의 학기(1학기: 3~5월, 2학기: 9~11월) 중 수강이 원칙 안내 표
교과목 구분 필수강의 시간/학점 성적평가 비고
연구윤리 연구부정행위 없음 P/F 온라인 강좌


※ Turnitin 심의(표절(유사도) 검사)

2015학년도 1학기 이후 학위청구논문제출예정자는 Turnitin 표절예방시스템 심의를 필수로 하고 '학위논문표절검사확인서'를 행정실로 제출해야 함.

1) 표절(유사도) 검사 방법

표절(유사도) 검사 도구 : 턴잇인(Turnitin) 시스템

이용 방법 확인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전자자료 > 데이터베이스 > DB리스트 > Turnitin

(문의처 : 중앙도서관 3277-3144)

  1. 2) 표절(유사도) 검사 목적

    웹페이지, 주요 신문, 잡지, 저널, 논문 및 과제물, 단행본, 기타 학술출판사와의 자료들을 대상으로 유사한 문장으로 체크된 부분의 객관적인 출처 및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 표절의 사전 예방 가능

    연구자의 단순 실수로 인용이나 참고문헌 표시를 누락하여 표절로 의심받는 일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음.

    1. 3) 표절(유사도) 검사 결과의 활용 및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제출

      Turnitin의 유사도 검사 결과만으로는 표절 여부를 기계적으로 판단할 수 없으며, 표절 검사를 시행하는 것은 학위논문의 표절 여부를 판단하기보다 논문 제출 후 표절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인용 및 참고문헌 명시 등 학위논문을 수정, 보완하는 데 그 목적이 있음. 연구자는 유사도 검사 결과 보고서(유사성 보고서)를 출력하여 발견된 유사 부분(번호와 하이라이트로 표시됨)을 필요에 따라 지도교수와 논의하여 보완하고, 지도교수는 유사도 검사 결과를 통한 논문 수정, 보완 내용을 중심으로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의 의견을 작성함

      연구자가 인용 및 참고문헌 표기를 하였더라도 유사도 검사 시스템에서 이를 정확히 인식하지 못하여 유사 부분으로 표시되거나 일반적인 학계 용어도 유사 부분으로 표시되기도 하므로 유사도 %가 아닌 유사성 보고서 전체를 검토하여 유사성을 판단하여야 함. 유사도 검사는 논문심사 전 실시하여 완성도를 높인 상태에서 논문심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하며, 동일한 논문에 대해 여러 번의 검사가 가능하므로 논문을 수정하는 경우 지속적으로 시행하도록 함.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는 논문심사 시 디지털 수령증을 첨부하여 학과로 제출함.


12. 렉처리사이틀 이수 절차 (※ 「피아노교수학 전공생과 25현가야금교수학 전공생에 한함)

 렉처리사이틀 신청 자격

 1) 학위과정 수료에 필요한 학점을 모두 취득한(아래 교과목 포함) 5학기생 이상인 자

전공

필수 선수 교과목

성적 조건

피아노교수학

 피아노교수학 전공실기I, II, III, IV

4과목 평균 Ao 이상

25현가야금교수학

25현가야금교수학 전공실기I, II, III, IV

없음

렉처리사이틀 이수 절차


 [3학기생]: 졸업 트랙(렉처리사이틀신청서 제출 (렉처리사이틀지도교수 결정)

 전공주임교수면담 신청: 1학기(3월 하순), 2학기(9월 하순)기간에 이메일로 면담 신청

 제출서류졸업트랙신청서렉처리사이틀 지도교수 제청서

 제출기한졸업트랙신청 기한과 동일

 [4학기생]: 렉처리사이틀 중간보고서 발표

 발표일정 신청: 1학기(5월 3째주), 2학기(11월 3째주)기간에 전공주임교수에게 이메일 신청

 심사위원 문의렉처지도교수에게 심사위원 3인 및 일정 문의

 발표

 중간보고서(서식, 30분 내외 연주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A4용지 약 3매 내외) 3부 준비 → 렉처지도교수에게 제출

 - PPT발표(10분 내외)

     ※ 심사기준 및 지도렉처지도교수는 중간보고서와 연주 프로그램 간의 논리적 연관성 및 피아노교수학 분야의 정체성이 드러나 있는지를 심사하고 지도함

 [5학기생]

 1) 렉처리사이틀 계획서 심사

 심사 신청 방법전공주임교수에게 이메일 신청

 심사 신청 시기: 1학기(5월 3째주), 2학기(11월 3째주)

 제출 서류: 「공연원 홈페이지 → 게시판 → 서식모음 → ‘렉처리사이틀 심사위원 명단’ 다운로드」 → 전공주임교수 날인 → 행정실 제출

 심사 서류 제출 시기: 1학기(5월 말까지), 2학기(11월말 까지)

 심사 방법

 ① (서식)렉처리사이틀 심사결과서 3부 및 종합보고서 1심사위원장에게 제출

 ② 렉처리사이틀 계획서(가제본3(A4용지 약 20매 내외): 심사위원 3인에게 제출

 ③ PPT발표(약 30)

 ④ 프로그램 연주(암보 연주 약 30)

 ⑤ 심사결과서류 제출심사종료 후 심사결과서종합보고서 수령 → 행정실 즉시 제출

 2) 렉처리사이틀 발표

 렉처리사이틀 일정 신청심사 합격 후렉처리사이틀 일정을 전공주임교수에게 이메일 신청

 렉처리사이틀 발표

 ※ 렉처리사이틀 발표까지 완료한 학생에 한하여 렉처리사이틀(PA107)을 합격으로 처리함

 ※ 렉처리사이틀 프로그램(또는 포스터)제작 유의사항(아래 내용 전부 반드시 삽입

 ① 연주회 제목: ex.김이화 렉처리사이틀

 ② 일시 및 장소: ex.2023년 0월 00일 00:00, 이화여자대학교 음악관 국악연주홀

 ③ 주최이화여자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피아노교수학전공/25현가야금교수학전공

  ‘본 렉처리사이틀은 석사학위과정 취득을 위한 필수 과정임

 제출 서류 및 기한종강일까지

  렉처리사이틀 실황 동영상 USB 1

 ② 렉처리사이틀 프로그램(전공주임교수 날인) 1